이수정 낙화놀이

2016. 5. 17. 06:30금수강산 대한민국/경상남도

며칠 전 경상남도 함안 이수정에서 있었던 낙화놀이의 동영상입니다.

낙화놀이는 일종의 불꽃놀이로 보이네요.

휴대전화로 찍은 동영상이라 화질이 그리 좋지는 않습니다.

 

매년 사월 초파일 부처님오신날에 벌어지는 전통놀이로 그 역사가 오래되었다네요.

조선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는데 일제강점기에 민족의 맥을 끊는다고 중단시켰다고 합니다.

그러나 1990년에 다시 부활했다고 하네요.

 

연등 사이에 줄을 묶어 연못 가운데 있는 이수정이라는 정자로 연결을 하고 그 줄에

수천 개의 낙화용 참나무 숯을 넣어 한지로 돌돌 꼬아 말아서 엮은 막대 모양의

낙화를 매달아 놓고 낙화놀이가 시작할 때가 되면 영상에서 보듯 뗏목을 타고

횃불로 그 끝에 불을 붙입니다.

 

그러면 불이 붙은 낙화용 막대는 천천히 오랜 시간 타들어 가며 한지 안에 쌓인

참숯 가루가 불에 타며 불꽃을 만들어 서서히 타며 바람에 불꽃을 날리며 떨어지는 데

그 불꽃이 날리는 모습이 마치 불꽃이 꽃가루처럼 떨어지기에 붙인 이름입니다.

 

그곳에 사는 친척이 보내준 동영상으로 몇 년 전 직접 구경하기도 했던 곳이네요.

사진은 제가 직접 예전에 찍었던 것으로 다시 올려 봅니다.